2014년04월19일 12번
[과목 구분 없음] 조지(George)와 윌딩(Wilding)의 사회복지 이념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- ① 반(反)집합주의는 소극적 자유를 강조하며 현존하는 불평등은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.
- ②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가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국가에 의한 규제와 통제가 필요하다고 본다.
- ③ 소극적 집합주의는 자유시장 체제를 수정ㆍ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토오니(Tawney)와 티트머스(Titmuss)가 대표적인 인물에 해당한다.
- ④ 페이비언주의는 적극적 자유를 중심 가치로 추구하며 복지국가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으로 밀리반드(Miliband)가 대표적인 인물에 해당한다.
(정답률: 55%)
문제 해설
그리고 "반(反)집합주의는 소극적 자유를 강조하며 현존하는 불평등은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."는 반(反)집합주의의 특징을 나타내는 설명이다. 이들은 자유시장 체제를 비판하며, 규제와 통제를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입장이 아니라, 오히려 불평등이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을 취한다.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.
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하며, 국가에 의한 규제와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. 페이비언주의는 적극적 자유를 추구하며, 복지국가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다.